‘생리는 사치가 아니다.’
Period Poverty 캠페인은 생리용품 부족으로 교육과 건강을 포기해야 하는 현실을 바꾸기 위한 글로벌 운동으로 세계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,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.

생리 때문에 학교를 못 간다고?
이제부터 여러분은 가난한 여중생의 입장이 되어보겠습니다.
학교를 가기 위해 분주히 준비를 하고 있는 이른 아침, 생리가 시작되었지만 집에 생리대가 없습니다.
이런 상황… 정말 난감하겠죠?
하지만 이건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닙니다.
영국, 케냐, 인도, 그리고 심지어 한국에서도 생리 용품이 없어서 결석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.
이 문제를 세상에 알리고 바꾸기 위한 목소리!!
그게 바로 Period Poverty 캠페인입니다.
세상을 움직인 작은 외침
2017년, 당시 17세였던 아미카 조지(Amika George) 는 “모든 여학생에게 생리용품을 무료로 제공하자”는 청원을 올렸습니다.

단 몇 달 만에 수만 명이 동참했고, 영국 정부는 2020년부터 모든 공립 학교에 무료 생리 용품을 비치 하기 시작했습니다.
그 한 명의 행동이 세계적인 변화를 불러온 것이죠.
※ 참고링크: BBC NEWS 코리아 – 영국 정부, 생리용품 교육기관에 무료 지급 결정
‘생리 빈곤’이 만드는 불평등
‘생리 빈곤(Period Poverty)’은 단순한 위생 문제가 아니라 교육, 건강, 자존감, 그리고 인권의 문제입니다.
- 학교를 포기하는 소녀들
유네스코 통계에 따르면 일부 국가에서는 여학생 10명 중 1명이 생리 용품이 없어 학교를 결석합니다. - 위생보다 절박한 현실
신문지, 헝겊, 심지어 흙과 재로 대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- 금기와 침묵
생리 이야기를 꺼내면 ‘부끄럽다’고 여기는 사회 분위기는 누구의 잘못도 아니지만, 모두가 바꿔야 할 현실입니다.
“Free Periods!” 세상을 바꾸는 외침
Period Poverty 캠페인은 SNS를 통해 순식간에 확산됐습니다.
영국의 Free Periods 운동을 비롯해, 스코틀랜드는 세계 최초로 ‘생리 용품 완전 무료화 법안’을 통과시켰습니다.
※ 참고링크: YouTube – [16회 글로벌특강 – 캠페인리더에게 듣는다] 지금, 변화를 위한 시간! (feat 아미카 조지)
또한 다큐멘터리 Period. End of Sentence는 이 문제를 다룬 작품으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하며 전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습니다.
※ 참고링크: YouTube – Period. End of Sentence. | FULL FEATURE | Netflix

생리는 선택이 아니다
생리대나 탐폰은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.
그건 인간의 기본적인 건강권과 존엄의 문제입니다.
그래서 이 캠페인의 핵심 메시지는 단순합니다.
“생리는 사치가 아니다. (Periods are not a luxury.)”
함께 참여해봐요!
거대한 운동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.
당신의 작은 행동 하나로도 충분히 연결될 수 있습니다.
- SNS에 공유하기
#PeriodPoverty, #FreePeriods - 학교나 직장에 제안하기
생리용품 비치 캠페인 - 기부 참여하기
Red Box Project, Pad Project - 대화 시작하기
“생리 이야기가 왜 불편해야 할까?”
Period Poverty 캠페인은 거창한 사회 운동이 아니라 단 한 사람의 불편을 줄이는 일 입니다.

당연한 일이 당연하지 않은 세상
Period Poverty 캠페인은 우리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는 것 같습니다.
“왜 어떤 사람은 너무나 당연한 일을 누릴 수 없을까?”
생리는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.
그건 생명을 이어가는 자연스러운 과정이고, 누구도 그 때문에 기회를 잃어서는 안 됩니다.
그 단순한 사실을 모두가 기억할 때, 세상은 조금 더 공평해질 것입니다.
다음 글에서는 Mental Health First Aid 캠페인을 다뤄보겠습니다.
이 캠페인은 “정신 건강도 신체 건강만큼 중요하다”는 메시지를 바탕으로, 누구나 주변의 마음을 돌볼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가자는 움직임입니다.
잘 준비해서 찾아 올 테니 다음 글도 기대해주세요.
※ 이전 글 다시 보기: Love Your Body Day 캠페인│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몸을 사랑하는 날
※ karismamoon-life 블로그에서 사회를 바꾼 캠페인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.
